본문 바로가기

ETC

[ETC] RAID 기술

728x90
반응형

RAID(Redunt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RAID는 수 많은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저장하거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여러 하드 디스크나 SSD를 마치 하나의 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이다.


RAID 구성 방식

RAID-0 은 여러 보조기억장치에 데이터를 나누어 저장하는 구성 방식이다.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하드 디스크는 각 장치에 번갈아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때 줄무늬처럼 분산되어 저장된 데이터를 스트라이프라고 하며 분산하여 저장하는 방식을 스트라이핑이라고도 한다.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진다.

하나의 대용량 저장 장치를 사용하면 여러 번에 걸쳐 읽고 써야하는 데이터를 동시에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4TB 저장 장치 한개 읽기 속도보다 RAID-0 구성으로 된 1TB 장치 네 개 읽기 속도가 더욱 빠르다.

하지만, 저장된 정보가 안전하지 않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RAID-1 은 복사본을 만드는 구성이며 미러링이라고도 부른다.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해도 복구가 가능하다. 하지만 하드 디스크 개수가 한정되었을 때, 사용 가능한 용량이 적어지며 RAID-0에 비해 쓰기 속도가 느리다.

 

RAID-4는 복사본을 만드는 대신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기 위한 정보를 저장한 장치를 두는 구성 방식이다.

RAID-1 보다 적은 하드 디스크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다만,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될 때마다 패리티 저장 디스크에도 데이터를 써야 하므로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RAID-5RAID-4의 병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패리티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한다.

그리고, RAID-6 는 서로 다른 두 개의 패리티를 두는 방식이다. RAID-6는 오류 검출 및 복구 수단이 두 개가 생기므로, RAID-4RAID-5 보다 안전하다.

하지만, 패리티가 두 개이므로 쓰기 속도는 RAID-5보다 느리다.

 

대표적으로 AWS의 RDS는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데이터를 여러 Amazon EBS 볼륨에 스트라이핑하여 성능을 강화한다. 

 

참고 : https://docs.aws.amazon.com/ko_kr/AmazonRDS/latest/UserGuide/USER_PIOPS.StorageTypes.html

728x90
반응형